카테고리 없음

월간 스퀘어브릿지 - 9월의 키워드 #캐릭터IP

일상을 공유함니다 2023. 10. 3. 11:00

9월 Summary
『이달의 월간 스퀘어브릿지 소식을 한눈에 확인하세요』
📍[n월의 Key워드] 잘 키운 #캐릭터IP 하나, 열 콘텐츠 안 부럽다
📍[스타트up트렌드] 스타트업의 '생성형 AI' 도입, 이렇게 준비하세요!
📍[스퀘어#스토리] 새로운 협력 임팩트를 향해
📍[스퀘어#스토리]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K-스타트업 정모
📍[스퀘어#스토리] '꿈의 신입'이 스타트업 pick을 기다립니다
📍[PRE캘린더] 『신한 스퀘어브릿지』 10월 스케줄 미리보기
📍[스타트업 알림판] 스타트업 '타르트' 소식을 전합니다


『매월 스타트업 관련 #키워드를 선정해 트렌드를 알아봅니다』
🔑9월의 키워드 #캐릭터IP
최근 몇 년간 국내 캐릭터 지식재산권(IP)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게임을 넘어 문구, 의류와 같은 소비재에 캐릭터가 적극 활용되며, 산업 자체가 확장 중인데요. 한국콘텐츠진흥원 분석에 따르면 이 산업, 2025년에는 16조 2천억 규모에 달할 것이라고 하네요. '잘 키운 캐릭터 하나, 열 콘텐츠 부럽지 않다'라는 말을 실감케 합니다. 지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캐릭터IP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 방향, 소비 형태 등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 포인트를 알아보겠습니다.

 

전기간 TOP30
(2021년 9월 1일~2022년 8월 31일)



검색기간 TOP30
(2022년 9월 1일~2023년 8월 31일)



+ HOT30
(2022년 9월 1일~2023년 8월 31일)


긍정언급 / 취미·여가
▲ 2. 활용(+125%) / 14. 계획(NEW) / 23. 지원(+83.7%) / 30. 경험(+103.8%)
전 기간 대비 정보량이 가장 크게 상승한 네 가지 키워드입니다. 여기서 눈에 띄는 것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경험! 작년에 비해 언급량이 약 2배 증가했습니다. 요즘은 기업들이 캐릭터IP를 소비자가 직접 경험하게 하는 '대면형 콘텐츠'를 제작하는 추세라,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난 것 같죠. 소비자가 캐릭터IP를 경험하는 것은 단순한 매출 증대로 끝나지 않고, 캐릭터와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를 만들기 때문에, 더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요? 그래서인지 요즘 캐릭터 팝업스토어를 전국 곳곳에서 만날 수 있더라고요. 이번 추석 연휴에 꼭 한번 다녀와야겠어요.

(-) NFT / 영상
검색 기간 내 상위권 TOP30에서 사라진 두 가지 키워드입니다. 놀라운 것은 #영상 키워드가 속해있다는 사실인데요. 이제는 캐릭터IP 활용이 이미지(웹툰, 만화)와 영상(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개발 등)에서 벗어나 소비재로 이동/확대되어 실제 아웃풋(굿즈 등)이 만들어지고 오프라인(팝업스토어 등)을 통해 소비자와 만나는 중이죠. 캐릭터IP의 다음 진출 영역, 과연 어디일까요?
ⓘ TOP30 : 메인 키워드와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연관 키워드입니다.
ⓘ HOT30 : 전 기간 대비 검색 기간에 언급량이 급증한 연관 키워드입니다.
* 소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LUCY2.0'을 활용해 추출한 데이터입니다.
* 일정 기간동안 메인 키워드와 함께 언급된 '연관 키워드'의 정보량을 확인했습니다.
*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유튜브, SNS 등 모든 채널 내 언급을 포함합니다.

 

 

출처 : 월간 스퀘어브릿지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