딴 생각하는 공대생/일상  ᕙ(•̀‸•́‶)ᕗ

2020 레시피 키워드 1위 달고나 커피로 본 세계

일상을 공유함니다 2021. 4. 7. 18:00

 


 

2020년 달고나 커피(Dalgona Coffee), 그것은 대한민국만이 아니라 전 세계에서 함께 유행했었다.

 

 

2020년은 빵(bread)에 대한 검색도 많았다.

 

 

 

코로나19와 달고나 커피

처음에는 인지도 높은 레시피가 아니었지만 코로나19가 크게 유행하면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유튜브나 트위터를 통해 시간 때울 것을 찾다가 유행되었다고 추정한다. 

특히 유명인들이 V Live 나 틱톡을 통해 공유하면서 "Dalgona Coffee" 그대로 해외에 알려졌다.

 

 

 

2020년 3월 한국에서 코로나19 1차 대유행이 시작되고 나서 사람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급격히 증가했다.

그리고 3월 말, 한국에서 달고나 커피의 검색량은 급증하면서 퍼지기 시작한다.

그리고 일주일만에 전 세계에서 달고나 커피의 검색량도 급증했다.

 

 

 

코로나 검색 키워드 증감에 따라 달고나 커피의 검색 키워드도 비슷한 추이로 변해갔다.

 

Dalgona Coffee & COVID19

 

하지만 4월 중순 이후 관심도는 급감하고 2020년 레시피 분야 검색 키워드 1위를 차지했다.

 

 

 

K-pop과 달고나 커피

달고나 커피가 K-pop의 영향으로 퍼졌다고 가정했을 때, 한류 열풍은 동남아시아 중심으로 널리 퍼져있다고 유추할 수 있다. 구글 검색과 유튜브 검색을 통해 달고나 커피의 관심도를 살펴보면 동남아시아의 관심도가 미국, 유럽보다 월등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웹 검색

 

유투브 검색

 

 

재밌는 점은 영어로 "Dalgona Coffee" 검색하는 것보다 한글로 "달고나 커피"를 더 많이 검색한다는 것이다. 해외 각국의 키보드에서 한글 입력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즉, 직접 검색보다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콘텐츠가 공유를 통해 퍼져나갔을 확률이 높을 것이라 추측해볼 수 있을 것이다.

 

달고나 vs Dalgona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