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조사를 할 때 간혹 논문과 같은 학술 정보를 필요로 할 때가 있다.
무작정 구글링을 해봤자 넘쳐나는 정보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는 어렵다.
"약은 약사에게 진료는 의사에게"
구글 학술 검색
구글 학술 검색 또는 구글 스칼라(Google Scholar)라고 부르는 구글 검색 서비스의 일부이다. 주로 논문, 학술지에 대한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간단하게 검색을 할 때는 메인 화면에서 키워드만 입력하면 검색할 수 있다.
필요하다면 현재 브라우저 기본 언어와 모든 언어를 구분해서 검색이 가능하다.
https://scholar.google.co.kr/schhp?hl=ja
위 도메인에서 빨간색 "ja" 만 언어 코드로 바꾸면 해당 언어 페이지로 변경된다.
실제 검색을 할 때도 영어 또는 한국어로 입력하는 것에 따라 결과가 다르다.
아래 "deep learning"과 "딥 러닝"을 검색한 결과이다.
좌 상단 메뉴(햄버거 메뉴)에서 고급 검색을 통해 더 정밀한 검색도 가능하다.
알리미를 통해 신규 정보가 등록될 경우 이메일로 정보를 받을 수도 있다.
네이버 학술 정보
네이버는 영어와 한국어 2개를 선택할 수 있는 메인 페이지를 제공한다.
하지만 역시는 역시... 호불호가 나뉠 수 있게 메인에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고급 검색 기능 대신 범주별 검색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구글과 동일하게 2개의 단어를 입력했을 때, 동일하게 해당 단어로만 검색 결과를 표시한다.
검색하고자 하는 정보에 따라 사이트 이용이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 사이트가 독립적인 구글은 학술 정보 검색에만 집중할 수 있었는데
네이버는 포털의 일부로 메인 로고를 누르면 계속 포털로 이동해서 뒤로 가기를 자주 누르게 되었다.
그리고 검색 결과에 대해
인용 횟수(cited by)가 많을수록 신빙성이 높다고 생각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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