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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안하는 공대생/SW 기획  ٩(*•̀ᴗ•́*)و

소프트웨어의 글로벌화 준비하기 (사업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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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회사가 글로벌 진출을 하기 위한 기본 전략을 알아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Kotra 에서 출간하는 해외 진출을 위한 자료들을 찾아보면 이해하기 쉽다.

 

해외 진출 전략 로드맵 

Partner Strategy

- 현지의 우수한 파트너를 찾아내야 한다.

- 제품이 좋고 우수하면 알아서 찾아온다고 한다.

- 파트너와 협력할 수 있고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

 

Sales Stragegy 

- Teaming Agreement : 약식 계약으로 기간을 짧게 가져감, 간 보기 용도(법적 효력 X)

- Partner Agreement : 간보기가 완료되면 정식 파트너 계약을 체결한다.

 

Marketing Strategy

- 파트너와 협력하여 현지화 마케팅을 진행한다.

- 롱런을 위해서는 파트너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ex> HP, IBM (우리가 하라는 데로 해, 대금 지불력이 있는 파트너 찾기) 

 

Product Strategy 

- Product Line : 시장에 맞는 제품 라인업으로 구성을 해야 현지 사용자에게 유용하다.

- 제품의 현지화 : 소프트웨어의 글로벌화 준비하기 (개발관점)

 

Service Strategy

- Sales Kit (Warranty & Maintenance Policy, 기술, 기업 정보 등 가급적 많은 정보)

- 디테일하게 명문화하여 시스템으로 만들어야 Major Concern 으로부터 해방된다.

 

Approach Strategy 

- 회사나 제품의 방향에 따른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 Experience, Products, Customer, Service, Resource, Support

- ex> Free Licensing > Feedback > Usage behavior analysis > Pricing policy

- 참고 : ICT 해외진출 가이드북(Kotra)

 


해외 시장 조사 3단계

1단계 : 목표 국가 일반 현황 조사

2단계 : 목표 시장 ICT 현황 조사

3단계 : 목표 시장 고객 정밀 조사 (세금, 전시회, 입찰)

 

예시>

 

해외 시장 조사 사이트 

국가 정보 조사 - Kotra 국가 정보

지역 정보 조사 - Kotra 해외무역관 

해외조달 정보 센터 (조달청)

중소기업 수출 지원 센터

NIPA 글로벌 ICT 포털

한국 무역 협회

 

무역 사이트

EC21

Buy Korea

Gobiz Korea

export.gov

중국 전문가 포럼

신흥지역정보 종합지식포털

 


 

Partners 전략

파트너 찾기

- 시장 조사 업체 의뢰

- KOTRA 시장 조사 의뢰

- 현지 전문 리서치 업체 의뢰

- 전시회 참가 및 현지 출장

 

파트너 평가

- 사업 협력 의지, 사업 집중도

- 사업 규모, 매출, 회사, 규모

- 시장 장악력, 목표 시장 접근 능력, 시장 지배력

- 인력, 영업인력, 기술 인력 규모

- 영업 전략, 제품 사업 이해도의 영업 전략의 타당성

 

파트너 종류

시너지 파트너

 - 보안 솔루션 + 보안 장비 파트너

관계 비즈니스, 제품 파트너

 - 리포팅 솔루션 + 뱅킹 솔루션 파트너

 

보완 관계 파트너

 - 새로운 기능, 차세대 기능 제품

 - 기존 old 제품 시장 강자 파트너

 

협력 관계 파트너

 - 빅데이터 솔루션 + 퍼블릭 시장 파트너

 

전략 관례 파트너

 - 전체 시장 지배력 파트너

 - 특정 시장 지배력 파트너

 - 신사업 파트너

 

파트너 관리

Incentive

- Sales Quota

- Sales Performance Incentive

- Target Market Development

 

Award Program

- Sales Persons

- Partner Company

- Discount

- Incentive(Money, Marketing, Fund, Gift))

 

Partner Sales Pilpeline

- Sales Plan (Partner Sales Plan, Sales Strategy, Marketing Strategy)

- Sales Pipeline (Opportunity Identification, Prospect 관리, Sales Performance 관리)

 

 

 

 

소프트웨어의 글로벌화 준비하기 (개발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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