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C는 제품을 평가하지만 QA는 제품을 만드는 프로세스를 평가한다.
현실에서는 QC와 QA의 개념이 혼재되어 있다. QA 조직이라고 하지만 사실은 QC를 수행하는 조직이 대부분이다. 극소수의 조직에서만 QC와 QA에 차이를 두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처음에는 QC활동을 중심으로 수행하지만 조직의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이 성숙할수록 QA활동으로 나아가야 한다.
QA는 프로세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프로세스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작업들의 집합이고 품질은 이 프로세스들을 통하여 달성된다. 프로세스는 동일한 수준의 제품을 반복하여 적시에 동일한 속성으로 복제 생산이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다. 프로세스가 일관성을 갖게 되면 생산되는 제품은 동일 수준이 품질을 보증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이다. 즉, 좋은 프로세스를 따르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뜻이다.
QA는 프로세스를 준수하는지, 적절한 QC활동을 수행하는지, 적용하고 있는 QC활동이 효율적인지, 품질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프로세스가 있는지 등을 점검하게 된다. QA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조직에 제품을 생산, 관리, 지원하는 프로세스가 수립되어 있어야만 한다.
품질활동은 먼저 QC를 기반으로 수행하고, 표준 프로세스를 수립한 후에 QA활동을 병행해야 하며, 나아가 EPG(Engineering Process Group) 조직을 통해 프로세스의 지속적 개선 활동(QI, Quality Improvement)과 사업 목표 달성을 위한 품질 관리 활동(QM, Quality Management)을 수행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품질 활동의 역할별로 별도의 조직이 구성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하나의 조직이 QC, QA, QI 등의 역할을 모두 수행할 수도 있다.
QC
품질활동의 기본으로서 제품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활동을 수행한다.
- 제삼자 테스트(기능/비기능 테스트 포함)
- 코드 인스펙션
- 소스 커버리지 검증
- 작업 산출물에 대한 검토
QA
QC활동이 기반되어야 한다. QA가 없이도 QC는 이행될 수 있으나 QC 없는 QA는 불가능하다.
- 프로젝트 특성을 고려한 프로세스 조정 지원
- 예상되는 프로젝트 문제점과 주요 현안에 대한 대안 제시
- 점검 체크리스트에 의한 정기적인 프로세스 평가
QI
EPG를 통해 조직의 프로세스 자산을 정립하고 현행 프로세스의 개선을 통하여 변화관리를 주도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
- 전사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개선활동 수행
-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조직의 프로세스 강/약 파악
- 전사 표준 프로세스를 전 직원에 교육
- 개선된 프로세스를 현장에 적용하고 정착
- 지속적 개선을 위해 헌장에 적용한 프로세스를 평가
QM
프로젝트 또는 회사 사업의 목표를 식별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성공 요소를 도출한 후 이를 달성하기 위한 품질 점검 및 지원활동을 중점적으로 수행
- 소프트웨어 품질 비용
- 소프트웨어 품질 정의와 분류
- 스크럼에서의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 소프트웨어 품질 활동 이해 (QC, QA, QI, QM)
- 소프트웨어 품질의 정의 (ISO/IEC 25010 품질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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