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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형적 & 서면 방식
Formal & Written
- 이해 상충이 존재하는 복잡한 문제 해결이 필요할 때
- 서로의 일정과 독립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자 할 경우
- WBS의 범위를 벗어나는 고객의 변경 요청 대응
- 예> 프로젝트 헌장, 프로젝트 계획서, 공문 등 문서로 근거를 남김.
정형적 & 구두 방식
Formal & Oral
- Formal & Written 방식의 의사소통 내용을 보충할 때
- 즉성에서 피드백을 구하고자 할 때
- 예> 발표(presentation), 연설(speeches)
비정형적 & 서면 방식
Informal & Written
- 단순 정보 제공, 개인적 요청 전달
- 법적 효력, 증거 능력에 있어서 제약이 있음
- 예> 이메일, 메모
비정형적 & 구두 방식
Informal & Oral
- 허심탄회한 의견 교환과 실시간 피드백을 원할 때
- 개인 성과문제 상담, 팀 내 아이디어 수집
- 즉흥적 토의(ad-hoc discussions), 대화(conversations)
대면 vs 비대면
- 허심탄회한 의사소통은 대면 방식이 좋음
- 쉽게 감정적이 되거나 무의미한 정치적 논쟁이 될 수 있는 사안은 비대면 방식이 좋음
1. 의사소통 유형 6가지 방법
2. 의사소통 방법 조합하기
3.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4. 의사소통 과정의 오해와 오류
5. PMP,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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