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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자의 위치에 따른 구분
내부적(Internal)
- 프로젝트 내부 대상과의 의사소통
- 예> 프로젝트 관리자와 프로젝트 팀원간의 의사소통
외부적(External)
- 프로젝트 외부 대상과의 의사소통
- 예> 고객, 공급자, 다른 프로젝트 및 조직, 일반 대중
표준 규약 준수 여부에 따른 구분
정형적(Formal)
- 사전에 정의한 형식, 절차, 시간을 준수함.
- 예> 보고서, 공문, 회의록, 브리핑
비정형적(Informal)
- 표준 규약을 따르지 않는 의사소통
- 예> 이메일, 메모, 즉흥적 토의
표준 채널 사용 여부에 따른 구분
공식적(Official)
- 집단이나 조직의 표준 매체 또는 채널을 통한 의사소통
- 예> 뉴스레터, 연례 보고서, 공식 웹사이트, 공식 소셜 미디어
비공식적(Unofficial)
- 사적 채널을 통한 의사소통
- 공식적 기록이 없는(off the record) 의사소통
- 예> 사적 친분을 통해 얻은 조직 내부의 정보
정보 흐름 방향에 따른 구분
수직적(Vertical)
- 하향식(Top-Down) : 업무 지시, 지침 제공
- 상향식(Bottom-Up) : 업무 보고, 실무자 의견 전달
수평적(Horizontal)
- 동료 관계 또는 대등한 지위에서의 의사소통
물리적 동석 여부에 따른 구분
대면(Face-to-face)
- 동일한 장소에 물리적으로 함께 위치함
- 더 많은 정보를 주고 받게 됨.
- 회의는 대면 방식이 일반적으로 효과적임
- 예> 대면 회의, 사적 대화
비대면(Non face-to-face)
- 동일한 장소에 함께하지 않음.
- 가상 팀(Virtual team)은 정보통신기술을 사용하여 비대면 의사소통을 주로함.
- 예> 전화, 화상회의, 이메일, 메타버스
사용하는 기호의 성격에 따른 구분
구문적(Verbal)
- 구두(Oral) : 음성 언어 사용, 대화, 프리젠테이션
- 서면(Written) : 문자 언어 사용, 보고서, 이메일
비구문적(Non-Verbal)
- 의사소통의 정황 및 부대 정보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비구문 언어도 중요함
- 예> 표정, 행동, 태도, 음색, 억양 등
1. 의사소통 유형 6가지 방법
2. 의사소통 방법 조합하기
3.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4. 의사소통 과정의 오해와 오류
5. PMP,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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